학교교육

학교교육 #1

학생 인성교육

학교 마음빼기명상 교육

본 학회가 제안하는 마음빼기명상은 한국에서 15년 이상 명상을 한 교사들에 의해 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발전되어왔다. 그 효과는 유치원 아동부터 초·중·고생 전 연령층에서 나타난 것으로(윤미라와 최은희, 2014) 보고되고 있다.

본 학회는 마음빼기명상 교육의 이러한 실천사례들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의 교사들과, 교수, 명상전문가, 청소년전문가들이 함께 학교명상교육 표준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마음빼기명상 수업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아울러 지속적인 효과 검증과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여 왔다.

특히 2018년 교육부 인증을 획득한 스스로 깨닫는 인성교육 마음빼기 명상교실프로그램 (인증번호: 2018-001)은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래핵심역량 향상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것으로 중학교 자유학년(기)제 명상수업을 비롯해 학교 현장의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초·중·고 학교급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쉽고 재미있게 명상을 익히고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명상과 접목하여 운영한다.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발달 단계와 교육 목표, 학교와 학생의 실태를 반영하여 학교급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있다.

기본 인성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자기이해, 자존감 향상, 소통, 협업, 집중력 향상, 스트레스 관리, 학교폭력예방교육, 친구사랑주간, 진로교육 등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과와 명상의 융합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학교 등 학교생활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인성교육 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실천 및 지원하고 있다.

마음빼기명상 학교인성교육 유형 및 프로그램 흐름도

  • 교육의 유형: 자유학년(기) 수업, 동아리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인성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 친구사랑주간 교육, 방과후학교 활동 등 다양한 유형으로 실시하고 있다.
  • 수업의 흐름: 각 차시별 명상수업은 학생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자기성찰과 명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진행한다.

학교 명상교육 실천 과정

학교교육 #2

교사 명상연수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는 말과 같이 인성교육과 행복교육의 시작은 교사의 인성과 행복이다. 본 학회는 이러한 신념 하에 교원의 스트레스 해소 및 인성함양, 자존감과 행복 증진을 위한 다양한 형식의 교사명상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방학 중 진행되는 7박8일 합숙형 직무연수, 학기중 평일에 진행되는 출퇴근형 연수, 주말을 이용해 개최되는 2박3일 숙박형 연수 등 교원직무연수 및 자율연수로 진행된 교원명상연수 프로그램은 2013년부터 지금까지 200회가 넘으며 6천 명 이상의 교사들이 참여했다.

교사명상연수 프로그램은 교육학자, 명상전문가, 정신건강의학전문의, 심리전문가, 학교현장의 교사가 함께 장기간의 연구와 검증을 거쳐 개발된 프로그램이며, 성찰과 치유를 넘어 성장으로 이끄는 교사를 위한 전문 명상 프로그램이다.

학교교육 #3

학부모 명상연수

또한 학부모의 자존감, 긍정성, 행복감 향상을 위한 다양한 학부모명상연수 실시하고 있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학부모의 힐링과 자기성찰, 긍정성, 자존감 향상을 위한 명상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왔다. ‘자녀와의 감성소통’, ‘우리 아이 인성인재로 키우기’, ‘내 마음의 힐링반’, ‘학부모 마음건강 교실’, ‘학부모 명상교육지원단 연수’ 등 다양한 주제로 실시되고 있다.

학부모명상연수 프로그램은 학부모로하여금 자신과 자녀, 가족과 이웃에 대한 성찰과 이해, 수용력을 키우고 자녀교육에 대한 불안 감소, 스스로에 대한 신뢰와 자신감을 높혀준다.  이러한  부모의 의식 성장과 행복감 증진은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위한 인성교육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학교명상 홈페이지
마음빼기 명상교실
www.schoolmeditation.org